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사모펀드 상장폐지의 전략적 선택
최근 몇 년간 주요국 주식시장에서
사모펀드에 의한 상장폐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영진의 부담을 줄이고
장기적인 경영전략에 집중하기 위함으로 보여지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사모펀드에 의한 기업 상장폐지 현황
최근 몇 년간 주요국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나타나는 사모펀드에 의한 기업 상폐 경향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뚜렷해지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대형 사모펀드 운용사를 중심으로
상장폐지가 본격화되고 있는데요.
2023년부터 오스템임플란트와 루트로닉 같은
주요 기업들이 사모펀드에 의해 상장폐지되었고
2024년 들어서는 쌍용C&E, 락앤락, 커넥트웨이브 등
여러 기업이 상장폐지를 목적으로 공개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상장폐지의 동기
기업의 상장은 자금조달, 주식거래 유동성 확보,
창업자 및 주요 주주의 부 분산 수단 등 다양한 동기를 갖습니다.
그러나 상장유지에는 공시의무와 일반주주 관리 등
비용이 수반되며, 이는 경영진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죠.
사모펀드는 이러한 부담을 줄이고
장기적인 가치 제고에 집중하기 위해 상장폐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도 상장폐지를 통해 경영진이
장기적인 전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상장유지에 따른 비용 절감과 더불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으면서
나아가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하려는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3. 사모펀드에 의한 기업 상장폐지의 변천 과정
미국의 경우, 1980년대부터
1차, 2차, 3차 상장폐지 물결을 경험했습니다.
각 시기마다 상장폐지의 주된 이유와 특징이 달랐으며,
최근에는 성장기업에 대한 상장폐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사모펀드에 의한 상장폐지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상장기업의 주가 하락과 맞물려
상장폐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기업 경영을 위한 전략적 선택의 상장폐지 기업이
많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4. 국내 상장폐지 사례
최근 한국에서도 대형 사모펀드 운용사에 의한 공개매수 후
상장폐지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모펀드 결성액 증가와 함께
투자대상 물색 차원에서 상장기업 경영권 인수가 확대된 결과이며,
국내 사모펀드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집중경영을 위한 상장폐지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상장폐지와 정보공시 강화 필요성
사모펀드에 의한 국내 기업의 전략적 상장폐지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장폐지 과정에서 사모펀드와 일반주주 간의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개매수 가격의 적정성에 대한 투명한 정보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여
독립적인 제3자 재무자문사의 공정의견 보고서 공시 등
다양한 절차와 규정을 도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도 상장폐지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정한 공개매수 가격 책정을 통해
개인투자자의 긍정적 반응을 유도하고,
사모펀드의 순기능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결론
사모펀드에 의한 상장폐지는 가치중립적인 전략으로,
상장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상장폐지 과정에서 일반주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다양한 절차와 규정을 도입함으로써, 투명성을 제고하는 등
사모펀드의 긍정적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전략적 선택이 점차 중요해지는 만큼,
전략적으로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이루면서
건강한 증권시장으로 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